만성질환,고혈압
활성수소란?
환원작용의 본체를 말한다면 그것은 "수소"의 활동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럼, 활성산소를 없애는 물질, 즉 환원작용을 하는 물질(항 산화물질)로서 지금까지 여러 가지 물질이 제창되어 왔습니다만,
그 물질 중에 환원작용이 가장 뛰어난 물질이 바로 “활성수소”라는 것이 현대의학에서 입증되고 있습니다.
활성산소란 산화 작용이 특별히 강한 산소를 의미합니다만, 이에 반대되는 “활성수소”라고 하는 것은 환원작용이 특별히 강한 수소를 의미합니다.
우리들이 보통 "수소"라고 부르는 것은 분자수소, 즉 "H₂"를 의미합니다.
통상 수소는 수소원자(H) 가 2개 결합된 상태로 존재하며 (H) (H)의 그 결합이 좀처럼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보기 드물게 그 결합이 풀려 (H)원자가 단독으로 존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단독 수소원자가 활성수소(H) 입니다.
이에 따라 "H"는 환원작용이 강력하기 때문에특히 "활성수소"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우리들의 몸은 산소와 수소로 생명이 유지된다고 합니다.
또한 우리 몸의 63%는 수소입니다 그리고 수소는 원자번호 1로 우주에서 제일 작은 물질이며 그래서 수소는 가볍고 작기 때문에 우리들의 몸 속에 어디든지 뚫고 들어갈 수 있으며, 혈관을 통과하며 인체 어느 부분에 가서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질적으로 우리 인체에서 수소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대 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질 등 어떤 곳이든 수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식품 등에서 채취한 이 영양소는 체내에서 소화 흡수되어 세포내의 미토콘드리아라고 하는 기관에 운반되어 ATP 라고 하는 에너지를 발생합니다. 이때 수소도 미토콘드리아에 같이 운반되어 수소원자에 전자가 하나 더 증가되어 마이너스 수소이온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근래에 마이너스 수소가 에너지 생산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것을 알아냈다고 합니다.
자, 그럼 수소와 생활 습관 병과는 어떤 관계일까?
2007년 5월 8일 일본의과대학 오오타(太田 成男)교수 연구결과에 의하면 현대인의 질병이나 생활 습관 병 등의 90%가 활성산소(히드록시 래디칼)에 원인이 있다고 발표 되었으며, 구체적으로 그러한 질병에는 암, 동맥경화증, 당뇨병, 뇌졸증, 고혈압, 심근경색증, 간염, 신장염, 아토피, 파킨스병이나 자외선과 방사선에 의한 질병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동물실험 결과 수소가 체내의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그 실증이 미국 과학지 네이쳐 메디슨에 발표 게재되어 이 획기적인 뉴스가 아사히, 요미우리, 매일신문 등 각지에 보도 되었고, 『일본 NHK의 오하요우 일본』이라는 방송에 방영 보도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