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한 우리 몸속에는 산소가 25%정도 이지만 수소는 63%를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산소만 있으면 숨을 쉬고 음식으로 영양 보충만 하면 건강하게 살아가는 줄 알았는데 왠 수소란 말인가?
그럼 수소가 어떤 것이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자!
수소는 우리 몸의 63%를 구성하고 있고, 원래 전자를 한 개 가지고 있지만 전자를 여분으로 가진 상태가 되기도 하는데 이것이 마이너스 수소이온이라고 한다.
그리고 수소는 다른 물질에 전달하기 쉬운 성질이 있어 자신의 전자를 전달하여 상대를 환원시키는 환원파워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수소는 원자번호 1로 이 세상 모든 물질 중에 제일 작고(0.00····2300167g), 다른 물질들과 이 작은 수소를 비교하자면 코엔자임Q10이 863배, 비타민E가 431배, 차 카테킨이 290배, 비타민C가 176배나 되므로 얼마나 작은지를 알 수 있다.
그래서 수소는 가볍고 작기 때문에 우리들의 몸속에 어디든지 뚫고 들어갈 수 있으며, 혈관이 막혀도 통과하여 필요한 부분에 가서 그 역할을 다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럼 실질적으로 우리 인체에서 수소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3대영양소인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질 등 어떤 곳이든 수소가 포함되어 있다. 식품 등에서 채취한 이 영양소는 체내에서 소화 흡수되어 세포내의 미토콘드리아라고 하는 기관에 운반되어 ATP 라고 하는 에너지를 발생한다. 이때 수소도 미토콘드리아에 같이 운반되어 수소원자에 전자가 하나 더 증가되어 마이너스 수소이온으로 변한다고 한다.
그래서 근래에 마이너스 수소가 에너지 생산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것을 알아냈다고 한다.
자, 그럼 수소와 생활 습관 병과는 어떤 관계일까?
2007년 5월 8일 일본의과대학 오오타(太田 成男)교수 연구결과에 의하면 현대인의 질병이나 생활 습관 병 등의 90%가 활성산소(히드록시 래디칼)에 원인이 있다고 발표 되었으며, 구체적으로 그러한 질병에는 암, 동맥경화증, 당뇨병, 뇌졸증, 고혈압, 심근경색증, 간염, 신장염, 아토피, 파킨스병이나 자외선과 방사선에 의한 질병등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동물실험 결과 수소가 체내의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그 실증이 미국 과학지 네이쳐 메디슨에 발표 게재되어 이 획기적인 뉴스가 아사히, 요미우리, 매일신문 등 각지에 보도 되었고, 『일본 NHK의 오하요우 일본』이라는 방송에 방영 보도 되었다.
자... 그럼 이 나쁜 활성산소란 무엇인가?
호흡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간 산소가 산화과정에 이용되면서 여러 대사과정에 생성되어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유해산소이다.
우리가 호흡하는 산소와는 완전히 다르게 불안정한 상태에 있는 산소이며, 환경오염과 화학물질, 자외선, 혈액순환장애, 스트레스 등으로 산소가 과잉 생산된 것이다.
이렇게 과잉 생산된 활성산소는 사람 몸속에서 산화작용을 일으킨다.
이렇게 되면 세포막, DNA, 그 외의 모든 세포구조가 손상 당하고 손상의 범위에 따라 세포가 기능을 잃거나 변질된다.
이와 함께 몸속의 여러 아미노산을 산화시켜 단백질의 기능 저하도 가져온다.
그리고 핵산을 손상시켜 핵산 염기의 변형과 유리, 결합의 절단, 당의 산화 분해 등을 일으켜 돌연변이나 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생리적 기능이 저하되어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활성산소가 나쁜 영향을 주는 것만은 아니다. 병원체나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한 생체방어과정에서 산소, 과산화수소와 같은 활성산소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들의 강한 살균작용으로 병원체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기도 한다. (인터넷 네이버 백과사전의 활성산소에 관한 탐색 내용)
아... 그렇구나!
그럼 이 나쁜 활성산소를 어떻게 제거할 수 있을까?
활성산소중에 『히드록시 래디칼』이라고 하는 것이 독성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닥치는데로 산화반응을 일으켜 유전자나 세포막을 손상시켜 질병을 유발하게 하는 장본인인데 근래 이것을 제거할 수 있는 획기적인 마이너스 수소이온 상품이 일본에서 발명특허로 나왔다.
그 발명특허 상품은 무엇인가?
석화된 산호에는 수많은 구멍이 있어 여기에 고열을 이용하여 수소이온을 주입시키고, 그것을 순간적으로 급 냉각하는 과정에서 밀봉되어 산호칼슘분말로 고체화 하는데 성공하였다.
이 산호칼슘분말을 섭취하면 체내에서 녹기 시작하여 장시간에 걸쳐 마이너스 수소이온을 발생시켜 현대인의 질병이나 생활 습관 병의 원인이 되고 있는 활성산소를 물로 환원시켜 몸 밖으로 내보내고 몸속에 있는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새로운 건강한 세포가 살아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