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좋은 건강수는 어떤 물일까 - 6 ; 영양 생리 기능이 뛰어난 물

커피꽃 0 3,673 2012.11.27 12:32
오늘은 '몸에 좋은 건강수는 어떤 물일까' 시리즈 그 여섯번 째 글로서 사람의 몸 속에서 영양 생리 기능을 살려 주는 물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양 생리 기능을 살려주는 물은 몇가지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삼투력, 용해력, 대사능력, 산화환원성 등이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6] 영양 생리 기능이 뛰어난 물 
 
 
(1) 용해력, 삼투력이 뛰어난 물 ; 미네랄이 포함 된 물
 
- 물은 대부분의 물질을 녹일 수 있는 매우 뛰어난 용매입니다. 바로 이합집산하는 물분자들이 만드는 틈 사이에 다른 물질이 들어가게 되는 과정을 '녹인다'라고 말할 수 있는데, 다른 물질을 녹이는 작용을 잘 하는 것이 바로 물의 특성이지요.
 
- 전자현미경 사진으로 판단할 때, 물질이 물에 녹는다는 것은 물의 클리스터(분자들의 무리) 사이에 물질이 들어가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 구조 형성성 이온이나 생체분자가 물에 녹아 있을 경우에는 물이 더욱 촘촘하게 구조를 형성하기 때문에 오히려 그 틈은 더욱 많이 존재할 것입니다. 그래서 구조가 치밀한 물에서 물질이 오히려  더 잘 녹을 수 있는 것입니다.
 
- 6각수가 풍부한 물은 물분자의 구조가 매우 치밀해서 자유롭지 못한 물을 말합니다. 구조가 치밀한 물이 빈틈이 많아서 물질을 녹이는 힘이 뛰어나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 물에 녹은 미네랄은 인체에 흡수되는 비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한 양보다 적은 양으로도 충분합니다. 예를 들어, 칼슘이 풍부한 멸치를 많이 먹더라도 실제로 흡수되는 양은 일부분에 불과하지만, 물에 녹아 있는 칼슘은 거의 다 흡수됩니다.
 
- 그렇기에 미네랄이 풍부한 물을 마셔야 하고, 미네랄은 몸에 좋은 건강수의 필수조건이 되는 것입니다.
 
 

 
 
(2) 대사능력을 활성화시키려면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좋다
 
- 물이 부족하면 몸의 특정 부위에서 문제가 생긴다기보다는 몸 전체의 생리과정에 이상이 생깁니다. 몸에 필요한 거의 모든 성분은 물에 녹은 형태로서만 흡수되고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 물은 몸 속에 들어온 영양분을 녹여 소화를 돕거나 생리작용에 필요한 이온을 만들어 줍니다.
 
- 또한 각종 영양분이 어떤 부위로 운반되거나 세포 내로 드나드는 것도 물을 통해 이뤄집니다.
 
- 세포에 물이 부족하면 세포가 말라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 물은 노폐물을 배출할 때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체의 대사 활동 결과 생긴 노폐물은 대소변과 땀 등 물에 녹은 형태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건강에 아주 좋고 중요한 것입니다.
 
 
(3) 산화환원성이 뛰어난 물 ; 알칼리수
 
- 미네랄 성분은 물을 알칼리성으로 변화시키고, 그와 동시에 생성되는 수소가 ORP(산화환원전위)를 낮춰 물에 환원성을 부여 합니다.
 
- 미네랄 환원수의 활성산소 제거 능력과 면역 기능 상승 능력에 의해 암세포 증식이 억제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ORP(Oxidation Reduction Potential ; 산화환원 전위)
 ; 낮을수록 환원력이 크고, 높을수록 산화력이 크다.
   전기분해 알칼리수와 교류환원수는 매우 낮은 ORP 수치를 보여준다. 수소가 물에 많이 녹아 있어도 ORP 수치는 낮아진다.
 
   산화환원전극이 보이는 평형전극전위를 말한다. 용액의 산화력 또는 환원력의 강함을 나타내는 척도. 실제로는 표준수소전극을
   기준으로 그것과의 전위차를 측정한다. 산화환원반응 Ox+ne ⇌ Red에 대응하는 산화환원전위 Ee는
 

 
   로 주어진다. 여기서, n은 반응에 관여하는 전자수, R는 기체정수, T는 절대온도, F는 faraday상수, aRed 및 aOx는 각각
   환원체 Red 및 산화체 Ox의 활동도이다. E0는 이 계의 표준전극전위이다. 묽은 용액에서는 aRed 및 aOx를 각각의 농도 [Red],
   [Ox]로 옮겨 놓더라도 지장이 없다. Ee가 큰 정의 값을 가질수록 산화력이 강하다. 혹시 한 쪽 계의 표준산화환원전위가 다른 쪽
   계의 그것보다도 높은 경우, 전자쪽이 보다 강한 산화제로서 일하기 때문에 반응은 전자가 환원되고 후자가 산화되는 방향으로
   진행한다. 산화환원전위를 rH 또는 rH2로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출처: 들결아빠의 빌려주는 가게

Comments